4월 25일 저녁에 동아제약 챔프시럽 잠정 제조‧판매‧사용 중지 보도자료가 발표됐다. 챔프시럽은 우리나라 아이들이 먹는 대표적인 해열제 중 하나이다. 4월 4일에 발표된 일부제품군의 리콜, 교환, 환불에 이어서 또다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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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프시럽' 을 갖고 있다면 어떻게 환불받아야 할까? ▼
4월 4일, 동아제약의 챔프시럽이 식약처에 의해 회수명령이 내려졌다. 이때만 해도 일부 제품군의 일부 일련번호만이 대상이었으며, 해당 제조일자에 제조된 일련번호를 가진 제품을 회수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됐었기 때문에, 환불 대신 새 제품으로 교환받는 사람도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4월 25일) '챔프시럽'에서 또다시 품질부적합 사례가 발견되어 해당 제품을 모두 회수 잠정 제조‧판매‧사용 중지 조치가 내려졌다.
결국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모든 챔프시럽 반품 환불 조치가 내려진 것이다.
아래는 해당내용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이다.
지난 4월 4일 발생했던 챔프시럽 리콜의 회수사유는 일부 제품군에서 발생한 "갈변"이 문제었다. 이로 인해 제조사인 동아제약이 일부제품군을 자체리콜을 통해 해결하려 했다.
4월 4일 문제 : 갈변에 의한 영업자의 회수
하지만 식약처에서 4월 4일 발생한 문제로 인해 시중에 있는 챔프시럽을 모두 검사하게 되었고, 미생물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됨을 확인하여 모든 제품을 판매중단하고 일부 회수조치하게 된 것이다.
4월 25일 문제 : 식약처에서 '갈변'문제 외 다른 문제(미생물)를 발견하여 모든 제품 판매 중지 결정
이번 식약처의 조치로 인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해당 일련번호의 챔프시럽의 환불이 가능해졌다. 그러니 제조번호를 꼭 확인하고 환불을 받도록 하자.
약국을 통해 반품과 환불을 받는 방법
온라인으로 환불하는 방법 (착불 택배로 환불진행)
아무래도 택배는 불편하기 때문에 구매했던 약국에서 환불하는 것이 편할 것 같다.
이렇게 말많은 '챔프시럽'이 아이들 해열제로 많이 판매되던 제품이기 때문에 이제는 어떤 해열제를 사야 할지 난감할 수도 있다. 그래서 식약처에서 이번 보도자료에서 '챔프시럽'과 동일한 성분을 가진 해열제를 같이 발표했으니 아래 제품군을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혹시나 집안에 챔프시럽이 남아있다면 꼭 제조번호를 확인하고 환불을 받도록 하자. 콜센터에 전화해봐야 통화 중이고 택배고 불편할 것 같으니, 구매한 약국이나, 집 근처 아무 약국에 방문하여 환불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 아이 해열제는 교차복용을 위해 아세트아미노펜계열은 꼭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니 식약처에서 추천한 위의 제품들로 꼭 교체하여 구비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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